
‘한명숙 공판기사’..기본이 밟혔다

전국언론노동조합
연합뉴스지부       

(100-210)      서울 중구 수하동 67
 /전화398-3620~2/   팩스398-3630/        

발행인 공병설·공보위간사 고형규

2012.3.7 (수) 1  

www.newsunion.co.kr

특  보

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

나는 꼽사리다

연합뉴스는 이미 이렇게 희화화되고 있습니다.

비록 이 팟캐스트가 이념적인‘편향성’이 있다는 비판

도 있지만 회당 다운로드 수가 200만회가 넘는 유명 

팟캐스트에서 전파되는 메시지를 아무렇지도 않게 넘

길 수는 없는 일입니다.

나는 꼽사리다 2회(작년 11월30일. 한미FTA 통과 직

후) 

<실제 방송을 들으시려면 13분30초부터 들으시면 됩

니다>

-선대인 : 저는 황당한게 뭐냐면 한미 FTA 통과되자마

자 연합뉴스발로 미리 준비를 해둔것 같아요. 어떤 기

사가 나가냐하면 ‘무역 대국으로 나아가는 길’‘ 한국 경

제의 재도약의 단초‘ 이런 식의 제목을 썼어요

그리고 그게 다음 포털에 볼드(굵은글씨)로 해서 걸려

있다니까.

-김미화 : 마치 양날개를 단듯이.

-선대인 : 그리고 내용 자체도 수출 얼마나 는다. 일자

리 얼마나 는다, 불필요한 규제 제도 시스템 개혁한다, 

금방이라도 한국경제의 모든 문제점을 날릴 만병통치

약 처럼 얘기하고 있어요. 

-김용민 : 다음정부에서 연합뉴스 보조금 다 끊어야돼

-출연자 일동 : (웃음)

-선대인 : 뭐 끊는 정도가 아니죠

-김용민 : 지금 MB 정부 들어서 가장 양아치적인 기사

를 쓴데가 연합뉴스라고 생각해.

-선대인 : 아니 이건 딱 준비돼 있는 기사고 다음 포털

도 아무 생각이 없지. 이게 진짜 유례없는 비공개 날치

기 통과를 했는데 언론으로서 비판하지는 못할망정 완

전 찬양일변도의 그런 기사를 쓰고 있다고.

-김미화 : (노래) you are not alone(언론).

우리는 그동안 너무 많은 것을 잃고 얻었다.
잃은 것은 상식과 신뢰요, 얻은 것은 각성과 투

쟁이다.
여기 지난 3년 우리의 일그러진 자화상을 반추

한다.
부끄럽지만 불가피한 통과의례다.
독자 앞에 벌거벗고 겸허하게 다시 서기 위함

이다.

누구도 이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. 
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자기고백이다.

연합뉴스 구성원들은 분연히 떨쳐 일어섰다.
새로운 역사는 항상 극심한 진통을 수반한다.
“과거에도 불공정과 편향은 항상 있었는데, 이

제와서 새삼스럽게…”
지금 이 순간 가장 경계해야 할 말이다. 

늦었다고 손 놓는 것은 무책임한 직무유기이며 
차이를 구별 않는 것은 비겁한 자기기만일뿐이
다.

노조는 지난 기록을 차곡차곡 모아 나중에 사례
집으로 묶을 계획이다. 

조합원들의 폭넓은 관심과 참여가 지속될 것으
로 믿는다.

“연합에 ‘법조팀’ 기자가 있나?”
2010년 3월15일 연합뉴스 사회부 법조 기사에 난

데없이 ‘법조팀=’이라는 바이라인이 등장했다.
팀이름을 바이라인으로 쓸 때는 보통 공동 취재를 

했거나 기획기사를 함께 작성할 경우다.
하지만 ‘법조팀 기자’가 등장한 사정은 다르다.
내막은 이렇다.
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(사건 당시 전 총리)의 공

판기사는 연합뉴스가 불공정 보도로 여론의 지탄을 
받게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.

한 대표는 총리재직 시절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
장에게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아 
불구속 기소돼 2010년 초 재판을 받았다.

범죄의 수사과정은 검찰·경찰과 같은 수사기관
이 주도하는 단계인 탓에 아무래도(원칙상 그래서
도 안되지만) 수사기관의 주장이 많이 실리게 마련
이다. 

하지만 재판 단계의 기사는 다르다. 
검찰도 재판의 한 당사자일 뿐이다. 유죄를 주장

하는 검찰과 무죄를 변론하는 피고인의 치열한 공방
이 이어지는 자리다. 

기자는 기사를 다루면서 중립적인 위치에서 무죄
추정의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하는 것은 기본 중 
기본이다. 

특히 한 대표 사건의 경우 당시 서울시장 선거를 
앞둔 예민한 시기였던 탓에 기사의 공정성은 두말
할 나위가 없었다.

하지만 연합뉴스의 한명숙 사건 공판기사는 공정
성 측면에서 부끄러운 기록이다.

공판에서 나오지 않은 내용을 검찰의 입맛대로 데
스크가 기사에 넣는다거나 피고인(한 대표)을 유죄
로 단정한 것 같은 기사가 연거푸 송고됐다.

이에 반발한 현장기자들은 “이런 왜곡 기사에 내 
이름을 못 넣겠다”고 저항했다.

결국 2010년 3월15일부터 한 대표 공판기사는 정
체모를 ‘법조팀’으로 기사가 송고됐다. 

이것이 법조팀 기자의 탄생 배경이다.
한 대표 측 변호인은 “연합 기사는 믿을 수 없다. 연합기자는 상대하지 않겠다”고 항의했다고 한다. 

어떤 기사가 송고됐는지 대표적인 기사 몇 건을 
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.

▲<파사현정(破邪顯正)..한 전 총리에 ‘중형’ 구형
>(2009.4.2)

= 검찰이 한 전 총리에게 징역 5년을 구형했다는 
내용이다. 검찰은 구형 시 의견진술에서 ‘파사현정’
이라고 주장했다. 

데스크가 이 사자성어를 제목에 쓰고 싶었다면 검
찰의 입에서 나온 것이므로 직접 인용부호를 써야 
했다.

본 기사는 파사현정의 뜻을 친절히 풀면서 피고인
은 ‘사’이고 검찰은 ‘정’으로 단정했다. 

그러나 연합이 ‘사’로 규정한 한 대표는 현재 2심
까지 무죄를 받았다.

사측도 지난달 노사 편집위원회에서 ‘잘못된 데스
킹’을 인정했다.

3면에 계속 ☞



지난 2009년 10월 7일 발행된 연합뉴스 공정보도
위원회의 보고서는 ‘4대강 살리기 사업’ 특집 기사
에 대해 “한쪽만 너무 깊이 팠다”며 강한 우려를 표
시했다. 그해 10월로 예정된 이 사업의 개시를 앞두
고 9월 14일 오후 출고된 기획기사 8건을 두고 한 
혹평이다. 

당시 이 특집은 전체 타이틀과 각 기사의 제목만 
일견해도 편향의 극치를 달렸다는 평가를 피할 수 
없다.

결과를 예단하기 힘든 사업을 장밋빛으로 묘사하
는 데 치우쳤다. 또 환경 파괴 논란을 일부 터치하기
는 했지만 전체적으로 정부를 선전하는 데에만 집
중했다. 해당 기획기사들의 제목을 훑어보자. 

▲2009년09월 <닻올린 4대강> 특집
= ①한강이 다시 숨쉰다 ②수달과 하기 함께 살 

남한강 ③금강 살려 백제문화도 복원 ④금강 맑게
해 새만금 살린다 ⑤영산강, 새로운 ‘젖줄’될까 ⑥경
북 낙동강 ‘친환경수계’ 변신 ⑦경남권 낙동강, 홍수 
끝낸다 ⑧서부산 낙동강 친수공간 기대

이 특집은 또한 균형잃은 장문의 편집자 주로 연
합뉴스의 신뢰를 갉아먹었다. 이런 편집자 주는 연
합뉴스 기사 역사상 처음이자 마지막일 것이다. 편
집자 주를 다시 읽어보자. 

※편집자 주: ‘4대 강 살리기’ 사업이 내달 10월에 
드디어 희망찬 돛을 활짝 펼칩니다. 

이제 막 출발선에 선 이 사업이 장차 국토의 ‘젖
줄’인 강의 생태를 복원하고 낙후한 강 주변 지역에 
눈부신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. 
하지만 일각에서는 ‘환경을 파괴하
는 토목공사일 뿐’이라는 평가절하
도 나오는 것이 현실입니다.

일부의 논란에도 불구하고 한가지 
분명한 사실은 ‘4대 강 살리기 사업’
이 국토해양부 집행예산만 16조원
에 육박하는 초대형 국책 프로젝트
라는 것입니다. 가히 ‘단군 이래 최
대 역사(役事)’라고 해도 어색하지 
않을 천문학적 규모입니다. 

정부는 이처럼 엄청난 재원을 투
입해 무엇보다 부족한 물을 확보하
고, 해마다 되풀이되는 홍수 등 자연
재해를 방지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
고 있습니다.

또 수질을 개선해 항시 맑은 물을 
공급하고 자연생태를 복원함으로써 
지역주민들이 자연과 어우러져 살아 
갈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만들겠
다는 것도 정부의 청사진입니다.

아울러 되살아난 4대 강을 중심으
로 지역경제 시스템을 전면재편해 
지속적 발전의 주춧돌을 놓겠다는 
비전도 제시하고 있습니다.

한 마디로 환경 개선과 수자원 확보, 홍수피해 방
지, 일자리 창출, 지역경제 발전의 ‘일석오조(一石

五鳥)’효과를 실현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원대한 포
부입니다. 

정부가 2012년까지 끝낸다고 공언한 ‘4대 강 살리
기 사업’이 이제 막 첫 발을 내디디려는 순간. 이 사
업의 영향권에 들어 있는 전국 대부분의 지역 주민
들은 큰 기대감으로 들떠 있으면서도 일말의 우려
를 완전히 떨치지는 못하는 분위기입니다.

연합뉴스는 ‘4대 강 살리기’ 사업의 출범에 맞춰 
이 사업이 지역 사회에 미칠 파급 효과와 사업 완료 
후 변화상, 그리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지역사
회 분위기 등을 8건의 특집기사로 살펴 봤습니다.(
여기가 끝입니다!!!)

경기도 차원에서는 이 사업에 닿아있는 시리즈를 
먼저 출고했다. 이들 기사 역시 제목에서부터 중앙
지방정부의 청사진을 소개하는 데에 과도하게 기울
었음을 알 수 있다. 

▲2009년09월 <경기도 강변살자> 특집
= ①한강이 다시 숨쉰다 ②번영으로 가는 관문 ③

강물따라 흐르는 ‘여유’ ④품격있는 휴식처 북한강 
⑤한강물 2천500만의 생명수 ⑥자전거로 떠나는 
한강 천릿길 ⑦꿈 실현 나설 때

연합뉴스는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4
대강을 다시한번 조명한다. ‘긴급진단’이라는 타이
틀이 붙는다. 

▲2010년05월 <긴급진단:4대강> 특집
= ①4대강 살리기는 어떤 사업 ②보 설치와 준설 

어떻게 ③4대강 적기 정비 불가피 ④환경영향평가 
어떻게 했나 ⑤환경오염 누구 말이 맞나 ⑥4대강 공
개토론회 열려야 ⑦차윤정 부본부장 인터뷰 ⑧반대 
교수 모임 위원장 인터뷰 ⑨<표> 4대강 주요 쟁점들

①번 기사에는 “※편집자 주: 6.2 지방선거를 앞
두고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주요 이슈로 재부상하고 
있다. 이 사업의 기대 효과와 환경 영향 등을 놓고 
차분하고 논리적인 논의의 장은 펼쳐지지 않은 채 
정부 여당과 야당의 주장이 정반대로 맞서 있다. 4
대강 살리기 사업의 진행상황, 쟁점 등을 살피고 해
결 방안을 모색해 본다.”라는 편집자 주를 얹었다. 
많이 짧아졌다.

하지만 이 편집자 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특집
은 당시 야당이 정부여당의 4대강 사업을 거세게 비
판한데서 급조된 기획이었다. 하지만 4대강 사업은 
곧 4대강 ‘살리기’ 사업이라는 점, 그리고 이 사업의 
진의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소모적 논쟁만 되풀
이 되고 있다는 점을 ‘주장하는’ 기사로 이해되기에 
충분했다. 전체적으로는 균형을 맞추려 했지만 상
대적으로 열독률이 높은 ①∼③은 정부가 내세우는 
4대강 ‘살리기’ 사업의 내용과 취지를 너무 친절하
게 안내만 하고 있다. 

‘잘 추진되고 있는’ 4대강 사업은 지방선거 이후
에도 흔들림없이 진척돼야 할 것이라는 ‘당위’를 전
하는 느낌의 특집이 또 출고됐다. 불과 2개월여만에 
똑같은 주제로 기획기사들을 내놓은 것이다.

▲2010년08월 <4대강 지금은> 특집
= ①어디까지 왔나 ②한강살리기 사업 순항 ③금

강사업 주민인식 호전 ④뜨거운 감자 낙동강 사업

2

“4대강 한쪽만 너무 깊이, 그리고 많이 팠다”

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



연합뉴스는 2010년 8월22일 이명
박정부 출범 2년6개월을 맞아 <이명
박정부 반환점>이라는 슬로그를 내걸
고 15건의 특집기사를 내보냈다.

먼저 제목을 살펴보자. 
①진보10년과 MB정부 2.5년 ②도

전과 응전의 정치 ③공직사회 변화열
풍예고 ④파워엘리트 변화 ⑤경제성
장 발판 마련 ⑥G20로 국제무대 중심 
도약 ⑦4대강 논란속 순항 ⑧문화격
차 해소 주력 ⑨법질서 확립-비리 척
결 ⑩달라진 노동계 ⑪교육개혁 ‘자율
과 경쟁’ ⑫글로벌외교ㆍ남북관계 ⑬
정치권의 평가와 주문 ⑭美中日 전문
가 평가 ⑮주요 발언론

분량 자체가 과도하다는 느낌이다.
참여정부 때인 2005년 8월22일 송

고된 임기반환점 기사는 5꼭지였다. 
국민의 정부 때는 7건의 기사가 송고
됐다. 꼭지 수는 국정의 전반을 평가
하자는 선의로 받아들이고 넘어가자.

제목만 보면 마치 한국사회는 2008
년말 불어닥친 글로벌 금융위기의 파
고를 성공적으로 극복해 국제적 위상
이 제고되고 국내적으로도 매우 안정
된 듯한 평온한 분위기가 느껴진다.

한 네티즌은 당시 “그야말로 태평성
대가 따로 없는 훌륭한 나라”라고 꼬
집었다고 한다.

내용에도 얼굴이 화끈거리는 부분
이 적지 않다. 물론 각 기사는 이명박

정부의 잘한 점, 못한 점을 지
적하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
내용상 균형을 잃어 ‘친(親) 
정부적’이라는 비판을 벗어
나긴 쉽지 않았다. 

예를 들어보자. 기사의 특
정 부분만을 딱 잘라낼 경우 
발생할 오해의 소지를 모르
는 바 아니지만 그래도 우리
를 되돌아보자는 의미에서 
좀 과도했다고 느껴지는 문
장을 적시해본다.

“이명박 대통령은 이런 파
고를 특유의 현장경제 경험
과 배수의 진을 친 전력투
구...”, “이 대통령은 우리 경
제가 끝모를 나락으로 빠질 위험에서 
건져내기 위해 비상정부를 선포하고 
과감하고도 신속한 정책 결단을 내림
으로써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회
원국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수렁에서 
탈출한 국가로 만들었다.”

“`양천경찰서 가혹행위’ 등의 불미
스러운 사건이 불거져 나온 것은 공
권력의 지나친 자신감에서 비롯됐다
는 지적을 초래해 ‘민주주의 후퇴’라
고 주장하는 일부 세력에 공격의 빌미
를 제공하고 있다”

“정부는 토착비리, 교육비리, 권력
형 비리를 ‘3대 비리’로 규정해 사정
의 칼을 빼들었고, 덕분에 오랫동안 

숨은 비리의 온상으로 지목됐음에도 
근절하지 못했던 교육계의 부정부패
를 파헤쳐 개혁의 발판을 마련했다.”

“현정부가 법과 원칙, 노사갈등의 
자율해결 기조를 견지하면서 현장의 
노사관계는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나
타냈다” “‘붉은 머리띠’, ‘삭발’ 등 갈
등으로 점철된 노동계에서 이명박 정
부 출범 이후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
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.”

“결국 ‘철밥통’ 공무원 사회에서 전
문성과 경쟁이 한층 강조되면서 과거
의 관행에 안주하는 공무원들은 더 이
상 설 땅을 찾기 힘들게 될 것으로 보
인다.”

각각의 문장에 토를 달진 않겠다. 각

자 느끼면 될 일이다.
미디어오늘은 사설에서 “이명박 정

부에 대한 비판적 여론은 거의 전하
지 않고 일방적인 찬사와 미화로 용
비어천가라는 빈축을 살 정도였다”고 
혹평했다.

이 특집은 그해 12월 언론개혁시민
연대가 개최한 ‘국민세금 받는 연합뉴
스, 과연 공정한가’라는 토론회에서 
대표적인 친정부 기사 사례로 난도질 
당했다.

공정보도를 지키기 위해 노사 간 
마련된 편집위원회에 노조측 대표가 
2010년 9월 참여 중단을 선언한 배경
에도 이 기사가 한 자리를 차지하고 
있다.

3

‘낯뜨거운’ 임기반환점 특집

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

▲검 “곽영욱 진술 신뢰성 확인후 조사착수” 
(2010.3.15)

= 법조팀 기자가 등장하게 된 결정적 기사다.
‘한명숙 수사’가 서울시장 선거에 임박해 정치적 

표 적수사라는 비난을 받았었는데 이를 무마하기 위
해 검찰이 주문한 기사로 보인다.

돈을 줬다는 곽영욱의 말을 믿지 않았는데 여러 
합리적인 정황이 나와서 불가피하게 수사에 착수했
다는 검찰의 주장을 그대로 실어준 것이었다. 

데스크는 현장기자의 기사를 1시간 넘게 고친 끝
에 검찰의 일방적 주장을 공판기사에 섞는 오류를 
범했다.

이 기사로 현장기자들은 강하게 항의했고 이후 한
동안 ‘법조팀 기자’가 등장한 것이다.

타사 기자들은 “연합 기사에는 공판에서 안나온 
말도 섞여 있어 믿기 어렵다”며 강한 불신을 보였다.

▲“곽영욱, 한명숙에 1천만원대 골프채 건네” 
(2010.1.26)

= 단독기사라고 소개됐다. 기사 출처가 ‘믿을만한 
정관계 소식통들’로 돼 있다. 

한 대표가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에게 고가의 
골프채를 받았다는 내용이 믿을만한 정관계 소식통
들에 의해 확인됐다는 투다. 

그러나 이런 소스와는 별개로 검찰은 추후 이 골
프채  수수 내용을 공소장의 공소사실에 포함하지 
않았다. 그만큼 검찰 자신도 공소장에 넣을 만큼 확
실한 근거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뜻이다.

검찰은 공판 도중 피고인의 도덕성에 흠집을 내어 
여론재판으로 몰고가려고 이런 식으로 자신들도 확
신 못하는 사실을 언론에 흘리곤 한다. 그러고선 ‘취
재원은 숨겨달라’는 요구도 한다. 

제대로 된 언론이라면 이 사실을 왜 검찰이 공소
사실에 포함하지 않았는지 의심하며 끝까지 팩트파
인딩해야 마땅할 것이다.

나중에 밝혀진 내용은 한 대표가 모자 하나를 집
어 들고 나온 것으로 흐지부지 돼 버렸다.

▲한명숙 피고인 신문도 거부. .재판파행
(2010.3.31)

= 진술거부권은 헌법에 보장된 권리로 재판 파행
이라는 딱지를 일방적으로 붙일 수는 없을 것이다.

파행이란 제목을 붙이려면 적어도 방청객의 난동

과 같은 예기치 않은 변수로 재판이 제대로 진행되
지 않는 경우가 아닐까.

피고인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는 것을 파행으로 
볼 수 없다.

이밖에 당시 비판을 받았던 공판 기사의 제목을 
보면 다음과 같다.

▲“한 전총리 제부와 골프쳤다는 얘기 들었다”
▲검 “한명숙 제주서 3차례 골프”...증거제출
▲“한명숙 곽영욱 회원권으로 골프”..증거공방
▲검 “한명숙 그린피 미리 계산된 거 아니다”
▲정세균 “한명숙 결백하다고 생각”->정세균 “오

찬에 곽영욱 오는줄 몰랐다”
▲한명숙 경호팀장 “친밀한 손님 밀착경호 안해”
▲곽영욱 “한 전총리 직접 전화해 골프장 부탁”

공판 과정에선 감춰진 다양한 팩트와 공소사실,  
증거가 제출된다. 그 가운데 제목을 취사선택하는 
것은 기자의 판단이지만 하나같이 피고인을 유죄로 
확신하게 하는 듯한 제목으로 송고됐다.

그 사이 연합뉴스의 기사 중립성과 공정보도는 허
물어지고 있던 셈이다.

☞ 1면에 이어



2011년 8월24일은 전면 무상급식 실시여부를 
놓고 서울시민의 주민투표가 실시된 날이다. 당시 
초미의 관심사 중 하나는 주민투표 찬반 결과 못지 
않게 투표율이었다. 투표율이 33.3%를 넘지 못하
면 주민투표 자체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이다. 자
연스레 무상급식 반대측은 투표율을 높이려고, 찬
성 측은 투표율을 33.3% 아래로 낮추기 위해 불참
운동을 벌였다.

이런 시각에서 연합뉴스가 투표일 당일 송고한 
몇몇 기사를 점검해보자.

▲<주민투표> 초반 투표율 강세…‘1020’주목 =
오전 9시46분송고

여기서 ‘1020’은 투표율 33.3%를 채우려면 오전 
10시까지 투표율을 20%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는 
무상급식 반대파들이 내세운 근거였다.

당시 오전 9시 현재 투표율은 6.6%였다. 오전 
10시까지 투표율 20%를 채우기란 불가능한 상황
이었다. 그런데 연합뉴스는 오전 9시46분 송고한 
기사에서 ‘초반 투표율 강세’라고 쓰고, 오전 10시
를 불과 14분 남겨둔 시점임에도 ‘1020 주목’이라
는 표현마저 서슴지 않았다. 마치 투표율 20%를 
달성하길 간절히 바란다는 의도가 담긴 것 아닌지 
하는 불필요한 오해를 낳을 수 있다.

▲<무상급식 주민투표 ‘1020’ 달성 여부 촉각>= 
오전 10시25분송고

이미 오전 10시를 넘겨 송고된 기사다. 투표율 
20% 달성이 물건너간 시점임에도 기사의 제목에
는 ‘1020 달성여부 촉각’이라는 표현이 있다. 더이
상 할 말이 없다.

▲<주민투표> 與, 투표율 33.3%목표 벽 부딪혀
(종합) = 오후 4시54분송고

▲<주민투표> 투표율 저조 소식에 발길 늘어나(
종합) = 오후 4시54분송고

공교롭게도 같은 시각에 정치부와 사회부에서 
각각 송고된 기사인데 제목이 너무나 다르다. 한
쪽은 33.3%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우려를 싣고 있
지만 다른 기사는 마치 투표율 달성이 무난할 것처
럼 느껴진다. 당일 오후 5시 현재 투표율은 20.8%
였다. 

두번째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표현도 있다. 

“투표율이 최대 관심사로 부상한 이번 주민투표
는 이날 시종 긴장감이 도는 가운데 순조롭게 진
행됐다.”

“오후 들어선 예상밖으로 투표율이 저조한 양상
을 보이면서 투표함을 결국 열 수 없게 되는 것 아
니냐는 전망이 제기되면서 투표소를 찾는 발길이 
다소 늘어났다.”

당시 시점의 투표율은 무상급식 반대파 입장에
서 보면 비상 상황이었다. 오후 들어 투표소를 찾
는 발길이 늘어났다고 했지만 기사 어디를 찾아봐
도 이를 입증할 구체적인 근거를 찾기 어렵다. 연
합뉴스가 투표율을 올리기 위해 팩트를 왜곡한다
는 비판을 받아도 할말이 없는 기사다.

게다가 13분 후인 오후 5시7분에는 “<주민투표
> 무산 가능성…참가운동 ‘비상’”이라는 제목의 
기사가 나갔다. 조금 전만 해도 순조롭던 투표가 
왜 13분만에 비상으로 바뀌었는지 이해가 안된다. 
두 기사는 같은 부서에서 송고됐다.

▲<주민투표로 힘실
린 ‘보편 복지’…논란 계
속>= 25일 오후 4시5분 
송고

주민투표 무산 이후 보
편적 복지가 힘을 얻게 
됐지만 논란은 계속될 
것이라는 내용의 해설 
기사다. 그러나 기사 내
용을 보면 무상급식을 옹
호하는 부분은 두 문장으
로 처리한 반면 포퓰리즘 
우려에 대해 대부분 지면
을 할애했다.

4

무상급식 주민투표율 올라가길 바랐나

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

“촛불집회 화면은 넣지마”

연합뉴스의 정권 편향은 뉴스Y로까지 번졌다.

뉴스Y의 뉴스에선 촛불집회 장면을 볼 수 없다.

최근 한미FTA가 정치권의 이슈가 돼 관련 리포트

를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.

또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과 관련한 리포트도 종종 

제작한다.

하지만 영상편집팀에선 한결같이 “위에서 촛불집

회 장면은 쓰지 말라고 했다”며 촛불집회 장면이 

꼭 들어가야 할 장면도 다른 화면으로 채운다.

촛불집회 장면 금지는 편집팀에선 반드시 지켜야 

할 불문율이다.

한 조합원은 “편집팀원들이 ‘미국산 쇠고기 반대 

촛불집회 자료영상은 쓰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다.

다른 장면을 써야하는데 마땅한 화면이 없다’고 하

소연 한다”고 말했다.

다른 조합원은 “한미FTA 관련 리포트에서 반대여

론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촛불집회 그림을 쓰면 

안된다는 편집팀원의 말을 들었고 실제로 해당 장

면을 쓰지 못했다”고 전했다.

이 지시가 내려온 계통이나 출발점이 된 ‘윗선’은 

뚜렷하지 않다.

편집팀원은 연차가 낮은 비정규직 사원이 대부분

이어서 이 지시를 거부할 형편이 되지 못하는 게 

현실이다.

박정찬 사장은 공정성을 해치는 이 지시를 한 출발

점과 배경을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다.


